반입 / 반출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보세구역 출입. 반출입 관리 CY에서 Gate Log를 통하여 모든 컨테이너( 샤시, 차량내역 포함 ) 입출현황을 관리 하는 것. 배정 선사가 하선신고서를 기준으로 수입화물을 하선지별로 분류 / 지정하는 것. 배차계획 운송 일자별 의뢰고객에게 차량 출발시간, 차량 도착시간, 적재물량, 운송루트 등을 설정하고 이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 배차지시 추가 물량 및 변경 사항에 따라 배차 계획을 수정하고, 확정된 배차 정보를 승무원 에게 지시하는 것. 보관 수출입 화물을 유지 및 관리하고 신속하게 입출고 할 수 있는 상태로 놓아 두는 것. 보세 일반적으로 관세유보, 관세미납을 의미, 즉 수입신고 / 승인 미필 상태. 무환화물의 경우에도 수입신고 수리 이전에는 보세화물 또는 보세물품으로 취급함. 보세운송 미 신고수리 수입화물 및 기 신고수리 수출화물을 운송매체에 의해 보세구역으로 이송시키는 것. < 보세운송 관련 서류 > D / O, Invoice, 검역증, 타소장치 허가서 등 본선작업 모선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부두 직반출 양하된 화물을 ODCY에 장치하지 않고 부두 Marshalling Yard에서 화주에게로 바로 운송하는 것. 부두 직통관 ( 신고수리 ) 복잡한 입항, 하역, 운송, 보관, 신고수리 등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유통 체계를 단순화하여 부두에서 바로 신고수리 하거나 보세운송면허를 발급해 주는 제도. ex) 제조업자가 수입하는 시설 기자재 및 원재료, 긴급 신고수리(통관)가 필요하여 신고한 물품으로 세관장이 인정한 물품,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수입물품 사유화차 각 운송회사에서 자비로 화차를 만들어 철도청 허가 아래 공동으로 운영하는 화차. 천일소유 사유화차 : 35량, 95 TEU 선사청구 선사와의 계약으로 운송료 및 기타 계약된 물류 업무에 대하여 계약 요율의 지불을 요청하는 것. 설비 Yard, 창고와 각종 부대 시설( 전기, 소방시설 등 )과 운송매체를 가동, 보존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 일체. 수입신고서 세관에 수입신고가 적법하고 검사의 결과, 화물과 신고서의 기재가 일치된다고 확인 되면 세관으로부터 발급되는 확인서류, 수입신고서가 발급되면 수입물품은 내국물품이 됨. 수입화물 외국에 있는 물품이나 화물이 될 수 있는 단위가 포장이나 신고 수리 등의 절차를 밟아 운송매체를 이용하여 국내로 들어오는 화물. 수출신고서 세관이 수출자에게 물품이 수출됨을 증명하는 수출면허 서류, 수출자는 수출신고서 를 제시하여야 선적이 가능함. 수출화물 내국에 있는 물품(상품)이나 화물이 될 수 있는 단위가 포장이나 신고 수리 등의 절차를 밟아 운송매체를 이용하여 외국으로 보내어지는 화물. 시업 시간 영업이나 업무를 시작하는 시간, 단체협약에 규정된 시업 시간은 AM 09:00 시장 ( MARKET ) 재화 / 용역을 필요로 하는 고객 뿐만 아니라 유통채널, 공급자, 경쟁기업 등을 포함 하는 포괄적인 개념. 시장이해 시장이해는 고객에 대한 지식 이상의 것이다. 특정 시장에서 시장이해는 인구, 소비 패턴, 거시경제 상황과 소비자 태도, 소비동기 등의 자료까지 요구된다. 시장이해는 인구, 소비패턴, 거시경제 상황과 소비자 태도, 소비동기 등의 자료까지 요구한다. 시장이해는 전산업의 가치사슬 ( Value Chain ), 경쟁, 규제, 기술경향, 그리고 그 밖의 많은 것들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 신고수리 한 나라의 수출입 화물에 있어서 세관에 의한 법적 절차가 밟아지고 그 화물이 세관 단속에서 해방되기까지 취해지는 일체의 절차. ① 수입신고수리( 내장통관화물 포함 ) : 화물을 본선에서 보세지역에 반입하여 수입 신고를 하고, 수입 검사나 관세 납부를 필한 뒤에 수입허가를 얻어 수입화물을 보세 지역에서 수령할 때까지의 전 과정 / 절차. ② 수출신고수리( 통관 ) : 보세지역에 반입된 후 본선의 적재에 대한 법적 허가가 주어질 때까지를 지칭함. 업무 기준서 업무의 정의 및 기능, 관련 용어 규정, 처리 절차, 지침, 업무 수행을 위한 인력 및 장비의 구성, 필요 조직 등을 서술하여 기준화한 문서. 영업 회사의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기존의 고객을 유지, 관리하 는 것. 용차 물동량 증가로 인하여 직영, 관리 차량이 부족할 시 수시로 외부 운송업체와의 계약 하에 운송되는 차량. 운송 경로 계획 물량을 이송하기 위한 경유지와 이동 경로를 계획하는 것으로 최단거리의 원칙을 적 용한다. 비상시에 대비한 우회 / 비상 경로 계획도 포함. 운송 요청 정보 운행에 필요한 고객의 확정물량과 효율적 차량 운행을 위한 요청 내역. 운송매체 물건을 운반하는데 쓰이는 장비 ex) 트레일러(Tractor, Chassis), Pull-Car, Cargo Truck, 철도, 선박 등. 운행 배차 지시를 받은 승무원이 운송매체를 이용하여 물량을 지정된 시간과 장소로 이동 시키고 이를 통제하는 것. 운행 3비 트럭의 연료, 수선비, 타이어, 튜브비의 3비를 말하는 것으로 트럭의 운행에 직접 소 요되는 직접비, 가변비 또는 변동비의 성질을 갖고 있다. 원가 관리상 일반적으로 사 용되는 개념. 운행 일보 배차계획에 따라 승무원에게 당일의 운행 시간과 장소를 지시하고, 승무원은 지시된 시간에 따라 운행을 하면서 운행 기록을 하도록 준비된 서류. 운행 지시 배차에 있어서 배차계원에 의한 사전 배차 지시 및 승무원의 운행 준비, 배차 지시 사항, 이행 완료 후의 보고 및 추가 지시 등. 입고 / 출고 창고에 도착한 수출입 개별 화물을 검수 / 분류 후 Location별로 적재하거나 실어 보내는 것. 자선 작업 부두를 떠나 CY나 CFS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자선 요청 선사에게 Forwarder가 배가 들어오기 전 자가 운송 요청하는 것. 자재 관리 좋은 자재를 염가로 구입해서 이를 필요로 하는 부서에 적기에 조달하는 기능으로 수행하는 업무 면에서 보면 자재 계획, 구매 관리, 조달, 검수, 창고 관리, 재고 관리 등이 포함된다. 작업비 화주공장 작업시 승무원이 작업을 독려하여 차량과 컨테이너의 회전을 높일 수 있도 록 지급하는 Incentive. ① 1시간 이내의 작업비 : \5,000 ② 2시간 이내의 작업비 : \3,000 작업 수칙 어떠한 일을 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조건 등을 정하여 지키도록 한 규칙. 장비 컨테이너를 상하차 하는데 이용되는 도구. ex) T/L (Traveling Lift), T/H (Top Handler), R/S (Reach Stacker), F/L (Fork Lift) 등 기타 운송 매체 유지, 보수와 관련된 장비. 장치 설비, 장비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사용처별로 구분하여 지정된 위치에 적재하는 것. 재고 물자의 흐름이 시스템 내의 어떤 지점에 멈추어 정체되어 있는 상태를 시간적으로 본 관리 개념, CFS에서의 재고는 고내에 반입부터 반출까지의 상태에 있는 화물. 적입 / 적출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재하거나 꺼내는 것. 적재 수입에서의 의미는 창고앞으로 이적된 수입 화물을 적출하고 확인 / 분류하고 입고 하는 것. 수출에서의 의미는 CFS에 도착한 화물에 대하여 분류, 검수, 확인하여 입고 계획에 의거하여 지정된 Location에 화물을 위치 시키는 것. 조출 배차 시업 시간 이전에 운행 할 수 있도록 전일 또는 당일 시업 시간 이전에 배차를 받아 운행하는 것. 조출 배차는 배차 지시 후 30분 이내에 운행을 해야 시간외 근로시간 이 인정됨. 지붕 강도 컨테이너의 지붕 위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그 하중을 지탱하는 컨테이너의 강도. 직영차 당사 소속 차량으로서 회사가 관리하며, 당사 소속 기사에 의해 운행되는 차량. 직접 대면 고객 접촉 방법에 있어서 방문, 접대, 시장조사, 계약 체결 등의 방법. 차량 가동금 일정 기간동안의 운송 매출, 차량 가동금 대비 비용 분석으로 손익 분석을 실시함. 실제적인 수익 또는 합리적인 차량 운용의 판단 자료로 활용함. 차량 가동률 일정 기간에 대하여 차량이 매출을 위한 활동을 하는 비율, 즉 주어진 시간에 운행 하는 시간을 제외한 유휴 시간, 정비 시간 등이 높으면 차량 가동률이 낮아짐. 차량 회전율 일 가동 시간에 대한 출발지에서 최종 납입처까지의 운행 시간(작업 소요 시간, 여 유 시간 포함)의 비율, 차량 회전율을 산출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요소는 일 가동 시간, 실작업 시간, 작업대기 시간, 휴식 시간, 1회 운행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 출하게 된다 차상반출 부두에 장치하기 부적절한 화물(위험물, 검역물)이나, 화주 긴급 요청에 의한 화물에 대하여 선박 입항 전 미리 세관에 신고하여 수입 면허를 득한 상태에서 양하시 선상 에서 제일 먼저 부두로부터 반출시킴. 청화차 철도청에서 소유한 국유화차로 운송회사가 일반적으로 대여 이용할 수 있는 화차. 체화 관련 법규에 의거해 일정 기간 이상으로 반출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화물 상태. 체화 물품 보세 장치장에 반입한 날로부터 2개월(60일)이 경과한 물품, 일반창고의 경우에는 반입한 날로부터 6개월(180일)이 경과한 물품. 초과공제시간 승무원의 운행 중 휴식 시간은 2시간 운행마다 15분으로 함. 그러나 휴식시간이 소 요 운행 시간에서 규정된 시간보다 초과 할 때에는 초과된 휴식 시간 만큼 월간 발 생한 시간외 근로 시간에서 공제함. 출문증 CFS에서 출고지시서에 따라 수납한 후 최종으로 화물의 출고 및 상차를 허락하는 증서 |